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폰 Night Shift 설정으로 블루라이트차단 효과 있네요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수면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다고 한다. 본 글은 '아이폰 Night Shift 설정으로 블루라이트차단 효과'와 관련해서 알아볼까 한다. 블루라이트란? 380~ 500nm 나노미터의 짧은 파장을 내는 가시광선의 한 종류이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등에서 내는 인공조명의 블루라이트를 지나치게 많이 노출이 된다면? 눈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요즘에 나오는 TV나 컴퓨터 모니터에는 기본적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부가적으로는? 필터를 액정에 장착시키거나 블루라이트차단 효과가 있는 액정보호 필름을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 Night Shift 설정으로 블루라이트차단 효과 있네요 -

시간 휴식시간없이 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졸임이 오지 않거나 눈이 아프거나 할때가 많을 것이다. 이 역시 블루라이트, 전자파로부터 눈에 노출이 되어 그렇다고 한다. 눈이 아프면 컴퓨터 작업을 그만두거나 잠시 휴식시간을 가졌다가 다시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전에는 pc에서 작업을 많이 했지만, 요즘은 모바일 등에서 tv나 영화 감상, sns 등을 많이 하기 때문에 장시간 블루라이트에 노출이 된다고 한다. 아이폰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블루라이트차단 효과가 있는 'Night Shift'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애플의 PC인 아이맥, 맥북프로, 맥북에어 등에도 해당 기능이 있다. 애플 기기에는 거의 있다. 



아이폰 Night Shift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위와 같이 '설정'에 먼저 들어가야 한다. 설정에 들어가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일반과 제어 센터 아래에 보면 '디스플레이 및 밝기' 항목이 있다. 여기에 들어가야한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Night Shift 에 들어갈 수가 있다. 기본 설정은 끔으로 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할 수가 있다.


보통 화면은 푸른끼가 살짝 도는 그런 색온도이지만, Night Shift를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이 색온도가 변한다. 아이폰 Night Shift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내일까지 수동으로 활성화'에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을 시키면 활성화가 된다. 아래에 색 온도를 1. 덜 따뜻한 색 2. 더 따뜻한 색 둘중에 선택을 할 수가 있다. 덜 따뜻한 색 쪽으로 가면 변화가 없고, 더 따뜻한 색 쪽으로 가면 블루라이트 차단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하는데,  영화나, TV 등을 감상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그냥 텍스트로 된 문서 정도를 밤에 읽을때는 볼만 하다.


위와 같이 색 온도를 더 따뜻한 색 쪽으로 이동을 시키면 붉은기와 주황색 중간계통의 색 온도로 화면을 가득찬다. 이때 아이폰의 캡쳐 기능을 이용해 Night Shift를 활성화 시킨 다음 화면캡쳐를 하고 나이트 쉬프트 기능을 해제하면? Night Shift를 활성화 시켰을때의 붉은기와 주황색 계통의 색 온도는 반영되지 않는다. 그냥 눈에 보이는 액정 색온도만 변한다. 따라서 나이트 쉬프트를 켜고 캡쳐를 하면 지금 보이는 화면의 색이 그대로 캡쳐가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번에는 '더 따뜻한 색'이 아니라 색 온도를 '덜 따뜻한 색' (차간운)색으로 스위치를 이동시키니까 살짝 파란색이 돌지만 거의 기본 상태와 별 다름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 Night Shift 설정으로 블루라이트차단 효과 있네요 -

시간 예약 기능도 가능한데~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위치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아래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 항목을 터치해서 들어가면 된다.


시간 예약은? 자동 시간 설정 및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다. 자동 시간 설정으로는? 일몰부터 일출까지 자동으로 시간이 되면 Night Shift가 작동하게 할 수가 있고, 사용자 설정으로 시작 시간과 종료시간을 정할 수가 있다. 수면을 하는 오후 10시부터 기상하는 아침 7까지가 표준시간으로 되어 있다. 스마트폰에 장시간 노출되어 눈이 아플때 '아이폰 Night Shift 설정으로 블루라이트차단 효과'가 있다는 것을 느낀다. TV나 드라마 등 영상물 감상을 하는데는 불편함이 있지만, 일반적인 텍스트를 읽는데는 눈이 확실히 덜아프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